고객센터 뉴스 및 공지사항

소리사주

바로가기 메뉴

뉴스 및 공지사항

뉴스 및 공지사항 상세보기
작성자 성북시각
제목 소리사주 2015 무료 토정비결 이용 안내
소리사주 2015 무료 토정비결 이용 안내

*시각장애인 역리업의 역사

-관상감-
조선시대 천문·지리학(地理學)·역수(曆數:책력)·측후(測候)·각루(刻漏) 등의 사무를 맡아보던 관청을 말한다.
「삼국시대」이후 천문관측 기구는 중국의 제도를 모방하여 설치했다. 백제에는 누각박사(漏刻博士)·역박사(曆博士)·일관(日官)등의 관직이 있었고, 고구려에는 일자(日者)라는 관직이 있었으며, 신라에는 누각전이 설치되고 천문박사가 있었다. 고려시대에는 점서 (占筮:점치는일)를 주요 업무로 하는 기구로 초기부터 있었던 태복감(太卜監)을 계승한 사천대 (司天臺)가 있었고 실질적으로 천문관측의 업무를 담당한 태사국(太史局)이 있었다. 그런데 태사국은 사천대보다 관부로서의 지위가 낮고 사천대에 종속되었으므로 점서적 측면이나 천문상의 이상현상에 집착하게 되고 천문현상에 대한 법칙의 탐구가 결여되었다. 이후 사천대는 사천감·관후서(觀候署)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1308년 (충렬왕 34) 태사국과 병합하여 서운관(書雲觀)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조선시대에는1425년(세종 7) 서운관(書雲觀)을 개칭하고 관원 20명을 선발하여 천문을 교습시켰다. 연산군때 사력서로 개칭하였다가 중종 때 다시 원명으로 환원하였다.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소리사주(www.sorisaju.co.kr)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2015 무료 토정비결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 래 -

이 벤 트 : 토정비결 무료이용
이용방법 : 소리사주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유료운세 -> 토정비결(5,000) 클릭
*회원가입 후 해당 기간동안 무료로 토정비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 : 2015년 1월 6일(화) 14:00 ~ 1월 31일(토) 24:00까지
접속주소 : www.sorisaju.co.kr
문 의 :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02-923-4555(내선:261번)
목록